이 블로그 RSS 주소 http://cooldreamer.tistory.com/rss / 한RSS로 구독하기

인터넷 사이트의 글을 읽을 때 RSS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하지만, RSS를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좋은 기능을 못 쓰고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 RSS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기에 이렇게 직접 글을 씁니다.

RSS란 무엇인가?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준말로 직역하면 ‘매우 간단한 배급’이란 뜻입니다. 하지만, 이 말론 설명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해하기 쉽게 우리가 보는 신문을 예로 들겠습니다.

우리가 신문을 구독하면 배달원이 현관문 앞에 신문을 놓지 않습니까? RSS가 바로 이 가상의 ‘현관문 앞’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현관문 앞에 놓이는 ‘신문’은 블로그의 글이 됩니다. 만약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을 구독하면 현관문 앞에 두 신문이 놓여 있듯이 A블로그와 B블로그를 구독하면 RSS에 A블로그와 B블로그의 글이 놓여있는 겁니다.

RSS를 쓰면 좋은점
1. 블로그에 직접 가지 않고도 새 글이 올라왔는지 알 수 있다.
2. 블로그에 직접 가지 않고도 글을 볼 수 있다. (전체 발행일 때만 가능)
3. RSS만 보면 되니까 좋은 블로그를 즐겨찾기에 저장할 필요가 없다.
이것 말고도 더 있지만, 여기까지만 말하겠습니다.

RSS의 종류
RSS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컴퓨터에 RSS 리더기를 설치하는 것과 인터넷으로 RSS 리더기를 보는 것입니다. 여기선 인터넷으로 보는 것만 설명하겠습니다. 인터넷 RSS는 한RSS, 다음RSS, 구글RSS 등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RSS로 이 블로그 구독하는 방법
제가 다른 것은 잘 모르고, 여러 개 말하면 어떤 것 쓸지 혼란만 생기니까 제가 쓰는 한RSS 하나만 설명하겠습니다.

1. 한RSS http://www.hanrss.com/ 로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2. 가입을 완료했으면 로그인을 합니다.

3. RSS 추가를 누릅니다.

4. RSS 주소를 입력합니다. 제 블로그의 RSS 주소는 http://cooldreamer.tistory.com/rss 입니다.

5. 바로 추가하거나 분류에 넣고 싶다면 폴더추가를 누릅니다. (바로 추가하기를 눌렀으면 8번을 보세요)

6. 분류의 이름을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7. 5번에서 안 했던 추가하기를 누릅니다.

8. 이 블로그가 RSS에 추가된 걸 볼 수 있습니다.

9. 블로그 이름을 누르면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글 제목만 보려면 [본문 모두 닫힘]을 누릅니다. (그림을 누르면 커집니다)

10. 제목만 본 모습입니다. 제목을 누르면 블로그 글로 연결됩니다.

이제 한RSS를 즐겨찾기에 등록하고, 한RSS만 들어가면 블로그에 직접 올 필요 없이 새 글이 올라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한RSS엔 많은 기능이 있으나 제가 다 설명하진 못 하니(이 블로그는 IT관련 블로그가 아니랍니다), 직접 이것저것 건드리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제가 쓰는 RSS 목록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을 누르면 커집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noneway.tistory.com BlogIcon 꿈틀꿈틀 2009.02.08 17:41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느끼는게,, 쿨드리머님의 글은 평이한데도 술술 읽힙니다. 군더더기 없이 쉽게 설명하시는 재주가 있어서 그런듯 싶습니다. 아마도 강사를 하시면 대성하실 분이란 생각을 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