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용 안내

공지사항2009. 5. 13. 06:12


본문 글

1. 읽을 때
글에 하늘색 점선 밑줄이 그어진 글은 링크된 글을 뜻합니다. 주로 그 말의 출처를 가리킵니다. 예) 마르틴 루터도 기독경을 근거로 천동설이 옳다고 주장했다.
이 링크는 새 창으로 나오니 글 보다가도 잠깐 링크 보고 다시 보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2. 저작권
 1) 전체 스크랩
  - 금지.

 2) 일부 스크랩
  - 현행 저작권법이 인정하는 정당한 인용에 한함.

스크랩보단 링크를 추천합니다. 글에 변경, 추가사항이 생기면 수정을 해야하는데 스크랩한 글은 수정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한RSS로 구독하면 마음에 드는 글 링크만 따로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제 글에 대한 의견을 쓰려면 덧글, 엮인글이 있으니 자기 블로그나 다른 사이트에 스크랩해서 거기에 내용추가나 덧글 달아서 반박하지 마세요.


덧글

1. 컴퓨터가 스팸으로 간주하고 삭제할 수 있는 덧글
 1) 한글이 없이 영어나 숫자로만 이루어진 덧글 (거의 100%)
 2) 다른 사이트에도 올린 글을 또 올린 글
 3) 링크를 건 글
만약 자신의 글이 삭제되었다면 바로 덧글이나 방명록으로 글 남기세요. 복구하겠습니다. 삭제된 지 15일이 지나면 영영 복구 못 합니다.

2. 덧글 별명(닉네임) 제한
 1) 무의미한 이름. 예) 1234, ㅁㄴㅇㄹ 등.
 2) 다른 사람을 사칭하는 별명.
 3) 덧글 내용의 앞부분.
 4) 특별한 이유없는 별명 변경.

3. 덧글의 내용
 1) 욕설, 폄하하는 말(예 : 개독) 자제바랍니다. 이곳은 토론공간이지 싸우는 곳이 아닙니다.
 2) 내용과 별 상관없는 덧글은 반드시 삭제합니다. 상관있는 내용이라고 판단하는 범위는 아주 협소합니다. 종교 관련 글이니 종교 관련 덧글이면 다 상관있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달면 삭제합니다. 예를 들어 본문 글의 주제가 천동설이라면 천동설과 관련된 내용만 인정됩니다.
 3) 상관있는 내용이 있긴 하지만, 상관없는 내용의 글이 꽤 있는 경우 일단 수정해달라고 요청을 하고, 수정이 안 되면 삭제하겠습니다.
 4) 맞춤법·오탈자 지적, 자잘한 오류 지적 덧글 환영합니다. (그러나 '이런 기본적인 것도 제대로 모르는 사람의 글은 볼 필요 없다'는 식의 글은 삭제합니다)


엮인 글(트랙백)

1. 엮인 글 걸 때
 1) 같은 글은 하나만 트랙백하세요. 제 글 ABCD 가 있고 귀하의 글 ㄱㄴㄷ 이 있으면 A에 ㄱㄴ 트랙백은 상관없지만 A에 ㄱ, B에 ㄱ, C에 ㄱ 이렇게 트랙백하면 하나만 빼고 다 삭제합니다.

2. 엮인 글 내용
 1) 덧글 내용과 똑같은 기준으로 처리합니다.

최근 올라온 글

최근 달린 댓글

최근 엮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