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방영한 SBS 대기획 「신의 길 인간의 길」 1부 때문에 「신의 길 인간의 길」 누리집과 기독교 관련 누리집이 난리다. SBS 누리집에 기독교인들이 불만에 차서 항의 글을 올리고 있는데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무신론자들도 불만이 많다.

일단 방송 내용을 알아야 서로 극과 극에 가까운 두 집단이 왜 모두 불만인지 알 수 있다. 「신의 길 인간의 길」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앞부분은 「예수는 신화다」의 저자와 다른 사람들이 나와 예수의 이야기가 오시리스, 미트라 같은 여러 신화의 짜깁기한 것(예수의 기적인 처녀 출산, 물을 포도주로 바꾸기, 물 위 걷기 등은 이미 기원전 1~2세기에 있었던 이야기를 베꼈다고 한다)이니 예수는 신의 아들이나 메시아가 아니라는 내용이고, 뒷부분은 예수는 죽어서 천국에 가는 것을 원한 것이 아니라 현재 세상을 천국으로 만들고 싶어했던 혁명가라는 내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누르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앞부분에서 예수의 신성성을 파괴한 것 때문에 화가 나서 SBS 게시판에 항의하는 것 같고, 디시인사이드 무신론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무신론자들은 큰 기대를 해서 그런지 사상적으로 문제점이 많았던 예수가 뒷부분에서 위대한 혁명가처럼 미화되는 것이 불만이어서 무신론 갤러리에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 같다.

무신론자인 나도 이 방송을 보면서 앞부분은 만족했지만, 뒷부분을 볼 땐 다른 무신론자들처럼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SBS도 먹고살아야 하기에 어쩔 수 없었다고 본다. 우리나라 언론에서 종교를 잘못 건드리면 종교단체에서 불매운동을 비롯한 각종 압박을 해서 종교는 언론에서 다루기 껄끄러운 대상이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공영방송이 종교단체 중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기독교에 맞서 예수의 신비주의를 벗겨 낸 것만 하더라도 매우 큰 발전이라고 본다. 앞으로 나올 2, 3, 4부도 'SBS의 먹고살기 위한 노력'이 조금씩 포함되어 나를 비롯한 무신론자들은 계속 불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불완전한 방송이 세상을 조금은 바꿔 놓으리라 생각한다.

,

최근 올라온 글

최근 달린 댓글

최근 엮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