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방영한 SBS 대기획 「신의 길 인간의 길」 1부 때문에 「신의 길 인간의 길」 누리집과 기독교 관련 누리집이 난리다. SBS 누리집에 기독교인들이 불만에 차서 항의 글을 올리고 있는데 기독교인뿐만 아니라 무신론자들도 불만이 많다.

일단 방송 내용을 알아야 서로 극과 극에 가까운 두 집단이 왜 모두 불만인지 알 수 있다. 「신의 길 인간의 길」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서 볼 수 있다. 앞부분은 「예수는 신화다」의 저자와 다른 사람들이 나와 예수의 이야기가 오시리스, 미트라 같은 여러 신화의 짜깁기한 것(예수의 기적인 처녀 출산, 물을 포도주로 바꾸기, 물 위 걷기 등은 이미 기원전 1~2세기에 있었던 이야기를 베꼈다고 한다)이니 예수는 신의 아들이나 메시아가 아니라는 내용이고, 뒷부분은 예수는 죽어서 천국에 가는 것을 원한 것이 아니라 현재 세상을 천국으로 만들고 싶어했던 혁명가라는 내용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을 누르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앞부분에서 예수의 신성성을 파괴한 것 때문에 화가 나서 SBS 게시판에 항의하는 것 같고, 디시인사이드 무신론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무신론자들은 큰 기대를 해서 그런지 사상적으로 문제점이 많았던 예수가 뒷부분에서 위대한 혁명가처럼 미화되는 것이 불만이어서 무신론 갤러리에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 같다.

무신론자인 나도 이 방송을 보면서 앞부분은 만족했지만, 뒷부분을 볼 땐 다른 무신론자들처럼 불만이 많았다. 하지만, SBS도 먹고살아야 하기에 어쩔 수 없었다고 본다. 우리나라 언론에서 종교를 잘못 건드리면 종교단체에서 불매운동을 비롯한 각종 압박을 해서 종교는 언론에서 다루기 껄끄러운 대상이다. 우리나라의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공영방송이 종교단체 중 가장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기독교에 맞서 예수의 신비주의를 벗겨 낸 것만 하더라도 매우 큰 발전이라고 본다. 앞으로 나올 2, 3, 4부도 'SBS의 먹고살기 위한 노력'이 조금씩 포함되어 나를 비롯한 무신론자들은 계속 불만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이 불완전한 방송이 세상을 조금은 바꿔 놓으리라 생각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ngrea88.egloos.com BlogIcon realove 2008.06.30 08:35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슷한 느낌을.... 약간 타협적인 전개였죠^^
    뭐 아무튼 그런 혁명적인 인물이 2000년 전에 있긴 있었다는 건 받아들일 일 일수도...공자나 싯다르타 등 처럼...
    하지만, 현재의 돌이킬 수 없는 역사와 맹신은 인류의 업보로 계속 남을 듯 하네요.

    • Favicon of http://cooldreamer.tistory.com BlogIcon CoolDreamer 2008.07.03 00:19  수정/삭제

      그런 인물이 있을 수는 있지만 기독경에 써 있는 예수는 그런 혁명가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맹신의 악영향이 상당하겠지만 앞으론 점점 줄어들거라 봅니다.

  2. 예닮 2008.06.30 10: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신론은 무신론까지만..
    반대편에 서지는 말아주세요.
    당신들은 신자도, 종교학자도 아니잖아요.
    왜 꼭 敵그리스도가 되려 하나요.
    인류의 업보를 걱정할 정도의 책임있는 조상이 되고싶다면,
    적그리스도쪽이 아니라 훌륭한 정치가나, 학자가 되시는게 어때요.
    아무도 당신에게 기독교를 물려준 조상이라 욕하지는 않을테니.

    • Favicon of http://meiclamo.net/ BlogIcon 智熏 2008.06.30 13:57  수정/삭제

      주인장님과는 다른 사람이지만, 이런 유치한 댓글은 그대로 넘어갈 수 없어 씁니다.

      그럼 저보고 사탄이라거나, 지옥에 갈거라는 저주를 하지 말든지요. 전 이런 얘기를, 전혀 나쁜짓 안하고, 기독교에 관한 어떤 쓴소리 하나만 해도 듣고 있거든요.

      그래서 예닮님이 쓴 말에는 아무 가치도 없어요. 신경 쓰지 말라고요? 같이 물려 사는 사회인데, 그럴 수가 있나요?

    • Favicon of http://2bwithu.tistory.com BlogIcon 2BwithU 2008.06.30 19:23  수정/삭제

      이런 애들 때문에, 대략 기독교가 '개독교' 얘기를 듣는건데, 참 이상한 것이 이런 애들 스스로는 자신이 예수나 기독교를 욕보이고 있다는 것을 전혀 모른다는 것이다.

    • Favicon of http://cooldreamer.tistory.com BlogIcon CoolDreamer 2008.07.03 00:22  수정/삭제

      적그리스도는 '예수의 반대자'라는 뜻이죠? 제가 무신론자가 된 것과 '적그리스도'인 것은 각기 다른 이유 때문입니다. 무신론은 과학 때문이고, '적그리스도'는 기독경에 나오는 예수의 사상이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에라 2009.04.03 12:13  수정/삭제

      당신 조상은 누군데....
      기독교 씨도 없었던 시대에 살던 당신 조상들은
      아주 엿같은 조상이고 욕먹어야 되누만
      자신의 조상도 부정하는 분이 무슨 후손 생각...
      부모 잘 모셔야 자식 대접 받는다

  3. 절대로 2008.06.30 13:48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그리스도는 무슨.....
    기독교인들은 모든 사물을 기독교안에서만 보기 때문에 일반인과 대화가 안되는 겁니다. 세상에 종교가 그것 하나 뿐이 아니거늘, 왜 사고하고 연구하고 다른 결론을 끄집어내는 이들에 대해 적으로만 간주하는지요.
    욕보다는 왜 그것이 틀렸는지 반론하십시오.
    무작정 성경이 맞다고만 하지 말고

  4. 미스터리 2008.07.03 09:56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두 다 무신론자만 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모두 다 기독교인이 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이 믿고 인정하는 대로 놔두시면 됩니다.
    비록 그것이 자신의 뜻과 객관성과 경험한 바는 다르더라도
    그 사람은 그 사람 나름대로의 세계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세상은 이러한 다양한 사람들이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각자가 자신의 생각과 다르고 다른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