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과 종교 관련해서 이야기하다 보니 종교의 신앙 정도를 구분해야 할 필요를 느꼈다. 이것은 신앙의 질(신앙심의 깊이)에 따른 구분이 아니라 신앙의 양에 따른 구분이다.

종교 신앙 정도 구분

근본주의 : 경전에 있는 신비한 것을 거의 다 믿는다. 신, 천지창조, 기적, 예언, 사후세계 등 핵심적인 것은 물론이고, 주변적인 것도 대부분 믿는다. 기독교 근본주의자는 스스로 복음주의자라고 하는데 결국 같은 말이다.

중도주의 : 경전에 있는 신비한 것을 그렇게 많이 믿진 않지만, 일정부분 믿는다. 신의 존재 같은 종교의 핵심적인 것은 빠지지 않는다. 자유주의와 중도주의를 구별하기도 하는데 내겐 별 의미가 없어서 보통은 자유주의도 중도주의라고 부르겠다.

철학 : 경전에 있는 신비한 것을 전혀 믿지 않고, 단지 그 종교의 가치관(이웃사랑 따위)에만 관심이 있다. 철학은 내가 정의한 종교에 들어가지 않지만, 중도주의와 철학을 같은 것으로 취급하려는 경향이 있어 같은 게 전혀 아님을 밝히려고 일부러 집어넣었다.


일반적으로 비종교인들은 근본주의를 더 경계하지만, 사실 더 무서운 것은 중도주의다. 겉모습부터 강도인 사람이 초인종을 누르면 함부로 문을 열어주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혀 강도처럼 보이지 않는 사람이 초인종을 누르면 사람들은 경계를 늦추게 된다.

중도주의는 마치 철학인 척 위장하여 종교를 전파한다. 기독교 중도주의를 예로 들면, “종교 근본주의에서 주장하는 신화적인 얘기는 거짓이다. 중요한 것은 예수의 이웃사랑 같은 가르침이다.” 해놓고 결국엔 야훼를 말한다. 신 같은 몇몇 핵심적인 부분은 근본주의와 별 차이가 없다. 손님인 척 위장하고 강도행위를 저지르는 것이다.

우리가 손님과 강도를 정확히 구별해야 하듯이 종교 중도주의와 철학도 정확히 구별해야 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oneway.tistory.com BlogIcon 꿈틀꿈틀 2009.09.05 00:5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국의 개신교는 더이상 뭐뭐 인척 하지도 않던데요 뭐.. 교회의 모습 자체가 기득권 그 자체일뿐만 아니라 개독교도들의 행실 역시 http://bit.ly/1bsYKh 이렇게 대놓고 날강도 짓을 싸지르고 있잖습니까. 이 꼬라지를 보고도 매주 꼬박꼬박 출석해 11조 갔다 바치는 정신질환자들이 널렸는데 굳이 '척'할 필요가 없을만도 하겠죠. 더구나 이런 얼뜨기들을 http://bit.ly/sLcxm 인기스타로 추앙하고, 심지어 청와대에 입성시켜주기 까지하는 등신들이 꼬레안들인데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cooldreamer.tistory.com BlogIcon CoolDreamer 2009.09.05 04:27 신고  수정/삭제

      한국 개신교는 보통 중도주의보다는 근본주의에 가깝습니다. 꿈틀꿈틀님 말씀처럼 현재 한국상황에서 본문 글은 좀 안 맞기도 하지요. 철학으로 위장 안 해도 그냥 받아들이는 일이 태반이니까요.

      하지만, 이 글은 중도주의를 겨냥한 글입니다. '종교'라고 하면 경계하는 사람들이 철학인 척 위장한 중도주의에 속지 않도록 중도주의 역시 종교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글입니다.

  2. 안녕하세요; 2009.11.04 18:39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블로그 보고 왔습니다...
    종교가 없나요? 아니;; 그냥 물어본 겁니다.
    없다면 그냥 이렇게 말하고 싶은데
    님께서 올린 만화를 보니까 근거 없는것도 몇군데 있던데...; 한가지 만화만 보고 예기해서 죄송하지만 예수천국불신지옥이라고 외치는 사람만 있는게 아닙니다.
    '

    • Favicon of https://cooldreamer.tistory.com BlogIcon CoolDreamer 2009.11.11 04:35 신고  수정/삭제

      "만화를 보니까 근거 없는것도 몇군데 있던데"
      그럼 뭐가 근거 없는지 구체적으로 지적하고, 그게 왜 틀렸는지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님의 글이야말로 근거가 없지 않습니까?

      "죄송하지만 예수천국불신지옥이라고 외치는 사람만 있는게 아닙니다"
      누가 그런 사람들만 있다고 했습니까?

  3. Tryout 2009.11.16 17:40  수정/삭제  댓글쓰기

    님이 우리나라 교회를 보는 관점에 공감합니다.
    저는 기독교인이지만서도 썩어빠진 교회들과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교회를 섬기는 신도들을 보면서
    한국 기독교가 한번 망하고 다시 세워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4. 진화:창조 2011.09.29 02:40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본주의는 경전의 거의 대부분을 믿는게 아니라 100%를 진리로 믿습니다. 근본주의자들에게 있어서는 경전의 일점일획도 오류가 없습니다.

    그리고 근본주의 나 중도주의나 똑같이 무섭습니다. 무엇을 더 경계하고 덜 경계하고는 의미가 없지요. 강도가 초인종 누르는 것에 비유 하셨는데 그것은 적당한 비유가 아닙니다.

    오히려 한국인들 정서, 급하고 빨리 빨리 좋아하는 이면에는 중도주의 보다 근본주의가 더 쉽게 접근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