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처음 천주교 신부들이 들어왔을 때 그들은 자신들의 신을 '천주님'이라고 불렀다. 그러다 언제부터인지 '하느님'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천주교보다 좀 늦게 들어온 개신교는 천주교와의 차이를 나타내려는 듯 분명 같은 신인데도 '하느님' 대신 '하나님'으로 부르고 있다.

나는 기독교에서 그들의 신을 하느님이나 하나님이라고 부르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며 그에 반대한다. 기독교의 신 이름은 분명 따로 있는데(YHWH 로 야훼 YaHWeH 라 부른다.) 왜 굳이 기독교인들은 신의 순 우리말인 하느님 -아니면 그의 변종인 하나님- 으로 부르고 있는가?

하느님이란 말을 천주교에서 가져갔다는 것은 천주교신도들도 인정할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이란 말은 어떠한가? 개신교신도들은 하나님은 개신교에서 직접 만들었으며 하나+님이란 말로 '하나밖에 없는 임'을 뜻한다고 하는데 이 말은 아주 잘못되었다. 우리말은 숫자 뒤에 존칭접미사인 '님'을 붙이지 않는다. 둘, 셋, 넷, 다섯 … 십, 백, 천, 만, 억, 조 … 이 중에 님을 붙인 말이 있는가? '하나'를 제외하곤 그 어떤 숫자뒤에도 '님'을 붙이지 않는다. '하나님'이 하나+님이란 말은 개신교에서 억지로 만든 말일 뿐이다.

하느님은 기독교의 신과는 전혀 관련이 없고 하나님은 하나+님이 아님을 말했다. 간단한 역사적 상식과 문법지식만 있으면 아는 것을 기독교성직자 모두 다 모르진 않을 텐데 왜 그들은 자신들의 신을 하느님이나 하나님으로 부르는 것일까? 나는 이것을 하나의 '경영전략'이라고 본다. 작은 회사에서 유명 브랜드 이름을 따서 물건을 하나라도 더 팔려고 하듯 천주교와 개신교는 우리나라에서 잘 먹히는 '하느님'을 그대로 쓰거나 약간 바꿔서 써 온 것이다. 이를테면 바로 아래와 같은 SAMESONG전자처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처음에 선교사들이 와서 '야훼'를 믿으라고 했다고 하자. 사람들이 '야훼'가 뭔지나 알까? 이름부터 너무 이질감이 느껴지니(현재 우리나라 기독교인 중에서 야훼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도 있었고, 그 이름에 심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었다.) 믿지 않을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믿는 신 이름을 알아내어 '하느님'을 믿으라고 한다고 하자. 사람들은 "하느님? 그거 우리도 믿는데?" 이걸 기회로 선교사는 "당신들이 믿는 하느님이 바로 우리 하느님이오!"하며 기독경의 내용들을 알려주고 원활한 선교활동을 할 것이다. 나중에 들어온 개신교는 어떨까?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보기엔 천주교나 개신교나 둘 다 거기서 거기인 종교일 것이다. 개신교 선교사가 "하느님을 믿으시오"하면 "아 당신보다 먼저 온 사람 덕에 이미 믿고 있습니다." 할 것이다. 물론 먼저 온 사람은 천주교 선교사다. '하느님'이란 말은 이미 천주교가 선점했고 개신교는 천주교와 차이점을 부각시켜야 할 것이다. 그래서 만든 말이 '하나님'이다. 이제 개신교 선교사는 "아니 그건 잘못된 거요. 하느님이 아니라 하나님이요. 하나님을 믿으시오!" 하며 또 원활한 선교활동을 할 수 있다.

일반 사람들은 옛날부터 믿어왔던 '하느님'과 천주교의 '하느님', 기독교의 '하나님'을 같거나 비슷하게 생각하니 전혀 모르던 중동의 신도 '하느님' 혹은 '하나님'이란 이름 때문에 별 거부감 없이 믿게 되는 것이다. 나도 어렸을 땐 하느님이란 존재를 믿으려면 반드시 교회나 성당으로 가야한다고 알았으니 확실한 사례 하나가 더 추가된다. 이름 덕을 톡톡히 보고 있으니 세월이 아무리 흐른다한들 마음대로 가져다 쓰는 '하느님'이나 억지로 짜 맞춰서 만든 '하나님'을 쉽게 바꾸지 못할 것이다.

중국에선 기독교의 신을 뭐라고 부를까? 궁금해 하던 중 영화 무인 곽원갑에서 그 답을 얻었다. 외국인 선교사들이 기독교의 신을 상제上帝라 부르며 선교하는 장면을 캡처했다. [信上帝得永生 상제를 믿으면 영생을 얻는다.] 중국에선 '상제'가 친숙한 이름인가 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을 다 쓰고 태그를 다는데 하나님 관련 태그는 많이 나오는데 야훼태그는 안 나온다. 정말 야훼로 선교했으면 우리나라에서 쫄딱 망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최근 올라온 글

최근 달린 댓글

최근 엮인 글